BARUNSESANG HOSPITAL
다양한 수술/비수술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바른 진료가 이루어 지는 곳
바른세상병원 손발질환클리닉입니다.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
이와 함께 동반되는 무릎 허리 합병증도 주의해야
무지외반증은 발에 생기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이힐이나 외상 등의 후천적 요인 뿐 아니라 선천적 요인으로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인데,
외형이 문제가 아니라 이와 함께 동반되는 합병증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걸음걸이도 문제가 야기되고 무릎과 허리, 엉덩이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의 수족부 클리닉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능한 비수술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여 믿을 수 있는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또한 맞춤보조기클리닉을 운영하며 개인별 맞춤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지는 엄지발가락을 말하며, 밖으로 휘어진 것을 외반이라고 합니다.
즉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질환으로 내측 돌출 부위가 신발에 부딪혀서
통증, 염증을 유발합니다.
하이힐 등 굽이 높고 볼이 좁은 신발을 많이 신을 경우 심해집니다.
발가락을 죄는 구두를 장시간 착용하면 구두가 발끝을 조여오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발가락이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돌아가면서 엄지발가락 내측이 돌출됩니다.
그리고 엄지발가락에 받아야 할 힘이 검지와 셋째 발가락에 전달되어 그 밑에 굳은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평발 혹은 가족력 등의 선천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 끝이 바깥쪽으로 휘면서 발 내측 볼이 안쪽으로 튀어나오는 것입니다.
주로 엄지발가락 내측에 통증이 발생하며 심해지면 다른 발가락에도 변형이 생깁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신발을 신기가 불편하고 보행도 힘들어집니다.
뒷굽이 높지 않고 밑창의 앞뒤가 비교적 편평한 신발, 발 볼이 넓고 발가락 공간에 여유가 있는 신발을 신는 게 통증 완화 및 무지외반증 진행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신발과 함께 엄지발가락 두 번째 발가락에 끼우는 실리콘 스페이서를 사용하면 마찬가지로 통증 완화 및 무지외반증 진행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변형이 심해지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바른세상병원은 최소침습 무지외반 교정술(MICA 또는 MITA)을 시행합니다.
5mm 가량의 작은 상처 4~5개
최소한의 흉터
수술시간 : 약 30분
빠른 회복 및 일상 복귀
수술 후 2~3일째 목발 없이 걸어서 퇴원합니다.
수술 후 2주 반깁스 고정 및 실밥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 3~4주 후 운전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약 10주간 보호용 신발 착용이 필요합니다.
관절 강직 예방 위해 발가락 스트레칭을 시행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하여 하이힐 착용을 피해야 합니다.
A.
무지외반증은 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치료를 미루면 발가락 변형과 통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더 심해진다면 걸음걸이에 문제를 일으켜서 무릎, 엉덩이, 허리 통증도 생기며 발가락 관절이 붓거나 골극이 생기기도 하고,
발가락 뼈를 둘러싸고 있는 골막에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