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SESANG HOSPITAL
다양한 수술/비수술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바른 진료가 이루어 지는 곳
바른세상병원 손발질환클리닉입니다.
발이 저릿저릿, 족저근막염으로 오해하기 쉬운 지간신경종
하이힐, 키높이 구두 등 신발이 가장 큰 요인
젊은 여성뿐 아니라 중년 여성도 선호하는 아이템인 하이힐과 남성들이 많이 신는 키높이 구두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지간신경종입니다.
지간신경종을 방치하면 통증이 더 심해져 걷거나 활동하는 등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느끼고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어
통증이 느껴지는 초기에 정확한 진단 하에 전문의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의 수족부 클리닉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능한 비수술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여 믿을 수 있는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또한 맞춤보조기클리닉을 운영하며 개인별 맞춤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지간신경이 자극을 받아 발가락 통증이나 이상 감각, 감각 저하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가락 사이로 지나가는 지간 신경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두꺼워지고 커지면서 주변에 염증이 생깁니다.
중족골의 모양, 폭이 좁은 신발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발가락의 통증이나 저린 증상을 호소하며,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 사이 혹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증상과 X-ray 검사로 파악한 후, 신경종의 크기를 알기 위해 초음파, 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초기의 경우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비수술 치료로 호전도가 없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발가락뼈를 지지하고 발가락 사이를 벌려 신경이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는 특수 깔창이나 패드도 효과적입니다.
비수술 치료로도 낫지 않을 때 수술치료를 시행합니다.
발등 혹은 발바닥으로 절개하여 커진 신경종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에 일시적으로 발가락의 감각이 무뎌지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됩니다.
A.
예방을 위해서는 맨발로 서서 신발을 발 위에 올려놓았을 때 바깥쪽으로 발이 나가지 않도록 넓은 폭의 신발을 신는 게 좋습니다.
너무 꽉 조이는 플렛 슈즈나 뒷굽이 높은 하이힐 등의 장기간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