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SESANG HOSPITAL
다양한 수술/비수술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바른 진료가 이루어 지는 곳
바른세상병원 손발질환클리닉입니다.
급격하게 운동을 하거나 잘못 운동했을 때 발생
심하면 힘줄 파열로 이어질 수도
아킬레스 건염은 과도하게 근육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데 한 번 발생하면 쉽게 낫지 않고,
힘줄이 두꺼워지면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힘줄 파열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의 수족부 클리닉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능한 비수술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여 믿을 수 있는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아킬레스 건은 보행할 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을 주는 중요한 구조물로, 이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뒤꿈치 뼈와 붙은 부위가 붓고 아픈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아킬레스 건염이라고 합니다.
아킬레스 건은 발목 뒤, 종아리에 있는 힘줄로서 보행, 오르막, 계단 오를 때, 점프할 때 작용합니다.
무리하거나 과하게 사용되면 종아리와 뒤꿈치 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급격하게 운동을 했다거나 운동 후 제대로 회복하지 못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아킬레스 건병증으로 발전하여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동반된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리를 무리하거나 과하게 사용하면 종아리와 뒤꿈치 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디딜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아킬레스 건 부위가 붉어지거나 열이 나면서 부을 수도 있습니다.
발의 형태를 확인하기 위한 X-ray검사와 아킬레스 건의 염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자기공명 영상검사(MRI)를 시행합니다.
초기일 경우 휴식, 냉찜질 및 보호를 합니다. 그 후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회복합니다.
추가적으로 약물치료, 물리치료(충격파, 레이저)와 주사치료(스테로이드 등)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반질환(석회성건염, 하글룬드씨병)이 있거나 변성이 되어 아킬레스 건병증이 된다면 수술까지도 하게 됩니다.
동반질환이 있으면 이에 대한 수술을 하는데 석회성건염의 석회질 부분을 제거합니다. 하글룬드씨병의 튀어나온 뼈 부위를 잘라냅니다.
또한 변성된 아킬레스 건 부위를 제거한 뒤 봉합합니다. 봉합하지 못할 정도로 결손된 부위가 클 경우 재건술을 합니다.
A.
급격한 운동이나 과도한 운동이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운동 전 후에 꼭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킬레스 건에 무리가 가해지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발을 뒤꿈치 부분이 유연하고 푹신한 신발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