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SESANG HOSPITAL
다양한 수술/비수술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바른 진료가 이루어 지는 곳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입니다.
손상되거나 찢어진 관절 연골로 생긴
욱씬욱씬 무릎통증 방치 시 손상부위 더 넓어져
심한 관절염으로 진행!!
관절연골손상으로 생긴 무릎 통증, 바른세상병원에서 비수술
우선의 관절치료로 무릎 통증에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관절전문병원으로 믿을 수 있는 우수한 관절 전문분야의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1:1 주치의로
책임지고 치료해 드립니다.
흔히 말하는 연골로 뼈의 관절면을 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뼈의 직접적인 충격을 막아주고 무릎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등 관절염이란 이 관절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외상과 퇴행성 변화 두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첫 번째, 외상이 원인인 경우는 충격으로 손상되거나 찢어진 연골판의 조각에 의해 연골이 긁히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 퇴행성변화가 원인인 경우는 반복적인 활동으로 인해 퇴행성으로 관절 연골이 닳는 경우입니다.
무릎의 통증과 부종, 뻣뻣한 느낌이 주된 증상입니다. 특정 동작에서 시큰거리는 느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손상된 부위가 점점 더 넓어지면서 지속적인 통증이 생기고 심한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사선 소견상 관절염 진행 정도, 진찰 소견상
부은 정도 등으로 무릎관절의 골 손상은 어느 정도
진단이 가능합니다.그러나 연골판이나 인대손상 등을
상세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단순 방사선 검사만으로
진단이 어려워정확한 손상의 진단 및 치료방향
결정을 위해 MRI 등 정밀검사를 요할 수도 있습니다.
손상부위가 적거나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연골주사치료를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그 외 프롤로 치료 등에 대해서는 아직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심하지 않은 연골손상에 대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다듬어주는 방법입니다.
심하지 않은 연골손상에 대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다듬어주는 방법입니다.
A. 우리 몸에는 손상이 되었을 때 저절로 치유되는 조직이 많지만 관절연골은 재생되지 못하고 그 손상이 점차적으로 더욱 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관절연골은 뼈의 양쪽 끝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기에 더욱 손상을 조심해야 하고 손상되었을 때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A. 생활습관상 양반 다리로 쪼그리고 앉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도 체중이 무릎 관절에 전달되지 않는 수영이 바람직하며, 달리기나 에어로빅은 좋지 않습니다.
무리가 가지 않는 걷기운동은 관절에 좋을 수 있지만 관절연골 손상이 심하거나 체중이 있는 경우 무조건적 걷기는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면 걸을 때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주기에, 체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