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SESANG HOSPITAL
다양한 수술/비수술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바른 진료가 이루어 지는 곳
바른세상병원
손발질환클리닉
입니다.
새끼발가락이 돌출된 소건막류
치료 시기 놓칠 경우 발가락 관절 전체의
변형 가져올 수도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할 경우 새끼발가락 모양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조기 발견 시에는 보존적 치료로 통증을 줄이고 발 모양의 변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치 시 소건막류 질환으로 진행 돼 신발을 신거나 걷고 활동하는 일 자체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지정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의 수족부 클리닉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능한 비수술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여 믿을 수 있는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또한 맞춤보조기클리닉을 운영하며 개인별 맞춤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돌출되는 무지외반증을 ‘건막류’라고 하는데, 새끼발가락이 휘면서 돌출되는 질환을 ‘소건막류’라고 합니다.
연부조직 자체가 커져서 증상이 생기기도 하지만 주로 발의 외측 볼(다섯 번째 중족지 관절)의 뼈가 외측으로 튀어나와서 생깁니다. 발 볼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발 볼이 넓은 사람에게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디딜 때, 앉았다 일어나서 걸을 때 심해집니다. 발목을 위로 젖히고 발바닥을 올릴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외형적인 변형으로 관절 탈구 여부, 관절운동 범위 등을
의사가 진찰하며 변형된 각을 측정하고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X-ray 검사를 합니다.
일단 볼이 넓은 편한 신발을 신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제5 중족골의 원위부를 절골하여 내측으로 밀고 핀으로 고정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A. 소건막류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소건막류는 자신의 발보다 발 폭이 넓은 신발을 신거나 양반다리를 피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하이힐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하이힐을 착용한 후 굳은살이 발가락에 생기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이힐 착용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